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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일반자료]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2015.11.24 (2725Hit)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유니버셜 디자인은 1960년대 후반 2가지의 커다란 사회적 요인으로인해 탄생하였다.

     

    첫번째, 베트남전쟁으로 미국은 사상 유례없는 수의 사상자명단을 만들게 된다.

    엄청난 수의 부상자들,그들을 사회로 복귀시키기 위해서 필요로 했던것이 미국형 유니버셜 디자인의 태동이었다.

     

    두번째,그당시 부터 북유럽은 고령화 사회로 치닫고 있었다.

    일손이 부족하고 험한 북유럽 기후로 인해 고령자들은 다른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일상생활을 문제없이 보내기 위해서 필요로로 했던 것이 북유럽형 유니버셜 디자인의 시작이었다.

     

    이 두가지 이유로 장애자, 고령자가 일상생활을 자유롭게보내기 위한 디자인, 즉 배리어 프리( barrier free )의 개념이 유니버셜 디자인의 원류가 되겠다. 1980년대에 들어와 미국의 건축가이자 공업디자이너인 론 메이스는 배리어 프리개념을 더 진화시켜,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든 사람들이 가능한한 사용하기 쉬운 물건과 환경의 디자인을 하자라는 주장을 했고 이때 유니버셜 디자인이란 말이 처음 등장했다.

    메이스는 유니버셜디자인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7가지 원칙을 만들었다.

     

    원칙 1 : 동등한 사용 (Equitable Use)

    - 모든 사용자들에게 같은 사용 방법을 제공하라.

    - 가능한한 언제나 동일하게, 그렇지 못할 때는 어떤 사용자든지 분리하거나 비난하는 것을 피하라

    - 프라이버시와 안전을 위한 규정은 모든 사용자들에게 동등하게 적용되어져야 한다.

    - 디자인을 모든 사용자들에게 어필되도록 하라

     

    원칙 2 : 사용상의 융통성 (Flexibility in Use)

    - 사용방법의 선택권을 제공한다.

    - 왼손-오른손 잡이의 접근과 사용을 위한 방법을 도모하라.

    - 사용자의 정확성과 정밀도를 용이하게하라.

    - 사용자의 보조를 맞출수있도록하라.

     

    원칙 3 : 손쉬운 이용 (Simple, Intuitive Use)

    - 불필요한 복잡함을 제거하라.

    - 사용자의 기대와 직관력에 일치되게하라.

    - 광범위한 문자와 언어 기술에 부합되도록하라.

    - 중요도에 일치하도록 정보를 정리하라.

    - 작업이 완료된 후나 그 진행중에라도 실질적인 응답과 반응을 제공하라.

     

    원칙 4 : 정보이용의 용이 (Perceptible Information)

    - 필수적인 정보를 충분히 나타낼 수 있도록 다양한 모드(그림, 언어, 촉감 등)를 사용하라.

    - 필수적인 정보와 주변 정보와의 적절한 비교를 제공하라.

    - 필수적인 정보는 최대한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라.

    - 묘사될 수 있는 여러 방법으로 그 요소를 구별하라. (즉, 지시하거나 방향을 나타내는 것을 쉽게하라.)

    - 감각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기구나 기술들에 호환성을 제공하라.

     

    원칙 5 : 안정성 (Tolerance for Error)

    - 위험과 실수를 최소화하도록 요소를 배열하라: 대부분 이미 사용된 요소, 접근 가능한 것으로 위험한 요소는 제거하고, 분리시키고, 막아 놓을 것.

    - 위험하거나 실수를 유발시키는 것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라.

    - 안전성이 실패할 것을 대비하라.

    - 주의를 요하는 일에서 무의식적인 행동을 못하도록 하라.

     

    원칙 6 : 편리한 조작 (Low Physical Effort)

    - 사용자들에게 적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하라.

    - 합리적으로 작동하는 힘을 사용하라.

    - 되풀이되는 동작을 최소화하라.

    - 지속적으로 힘을 가하는 동작을 최소화하라.

     

    원칙 7 : 적당한 크기와 공간 (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 중요한 요소들은 앉아있는 사용자나 서있는 사용자 모두에게 확실하게 보이도록 하라.

    - 모든 물건이 앉아있는 사용자나 서있는 사용자들 전부에게 편하게 닿을 수 있도록 하라.

    - 손이나 손잡이 크기의 변동을 고려

    - 보조장치나 보조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적절한 공간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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