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기술자료

자연을 생각하는 기업들의 모임! (사)한국목조건축협회 입니다.

  • 보도자료/일반소식
  •  > 보도/기술자료 > 
  • HOME
  • 제목 [보도자료] 동대문에 서울도서관 2.5배 규모, 최고 수준의 친환경 도서관 건립 2023.08.09 (219Hit)

    [서울시 보도자료]


    동대문에 서울도서관 2.5배 규모, 최고 수준의 친환경 도서관 건립
    - '29년 목표로 '(가칭)서울시립도서관(동대문)' 건립… 8.28.(월)부터 국제설계 공모
    - 최신 도서‧지식정보 통합센터이자 연중 문화예술 프로그램 열리는 '복합문화공간' 운영
    - 서울 첫 '목조건축 시범사업' 일환, 혁신디자인 건축물 조성위해 2단계로 공모 진행
    - 시 "도시경쟁력 높이는 창의적 건축물이자 서울을 대표하는 복합문화시설 탄생 기대"

    □ 동대문구 전농동에 서울도서관 2.5배 규모의 시립도서관이 들어선다. 시가 운영하는 도서관 중 최대 규모로, 서울에서 첫선을 보이는 '친환경 목구조 건축물'로 건립된다.

    □ 시는 오는 2029년 개관을 목표로 (가칭)서울시립도서관(동대문) 건립을 추진, 도서 열람뿐 아니라 연중 문화예술 행사와 프로그램이 활발히 운영되는 '복합 문화․커뮤니티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 이를 위해 서울시는 8.28.(월)~12.15.(금) '서울시립도서관(동대문) 국제설계 공모'를 진행한다.

    □ 서울 시내 첫 '목구조 건축 시범사업'이 될 서울시립도서관(동대문)은 목조(木造)와 친환경 건축기법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공법'으로 조성된다. 16,899㎡ 부지에 연면적 25,000㎡․야외정원 10,000
    ㎡ 규모, 예정설계비 87억 원을 포함해 약 3천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 시는 서울시의 저탄소 친환경 비전을 반영하여 건축물의 주요 부분에 목구조를 적용하고 첨단기술을 활용, 미래지향적 도서관으로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 철근콘크리트 대비 단위면적( )당 이산화탄소(CO2) 배출 1/4 수준, 단열성능 7배 높음

    □ 서울시는 서울시립도서관(동대문)을 책만 읽는 '조용한 도서관'에서 벗어나 최신 ICT 기술을 반영한 도서․지식정보 통합센터이자 전시․공연․체험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 북적이는 '복합
    문화․커뮤니티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도서 열람실 외에도 ▴갤러리․박물관 연계 문화공간 ▴서울엄마아빠VIP존을 포함하는 가족공간 ▴AI로봇사서․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체험이 가능한 미래기술체험공간도 운영될 예정이다.

    ○ 도서관 바깥으로는 북 페스티벌을 비롯한 참여형 문화행사와 축제가 열릴 ▴열린광장 ▴독서정원 ▴휴식공간도 조성된다.

    ○ 도서 탐색 로봇, 감성인식 도서 추천 등 IC․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미래형 스마트 도서관 서비스 또한 제공 예정이다.

    □ 건립에 앞서 서울시는 동대문구청과 협력하여 9월부터 착공 전까지 해당 부지에 코스모스․해바라기․백일홍 등 계절꽃이 피는 초화원을 조성, 오랫동안 도서관 건립을 기다려온 지역주민과 주변을 오가는 시민에게 산책 및 휴식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설계안을 유도, 서울시립도서관(동대문)을 서울을 대표하는 '혁신디자인 건축물'로 조성하기 위해 설계 공모를 2단계에 걸쳐 효율적으로 진행한다.

    ○ 1단계에서는 기본구상․콘셉트․디자인 등 제출물을 간소화하여 접수받을 예정이며, 오는 10월경 1단계 심사에서 선정된 5인(팀)을 발표하고 구체적인 설계안과 실현방안을 받을 계획이다.

    ○ 2단계 심사에서는 IFLA(국제도서관 연맹) 평가기준을 준용하여 기술검토 및 작품심사를 진행, 올해 12월 중으로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 ▴1등 당선자에게는 설계용역 우선협상권과 3천만 원 ▴2등 7천만 원 ▴3등 6천만 원 ▴4등 5천만 원 ▴5등 4천만 원의 보상금이 지급된다.

    □ 서울시립도서관(동대문) 국제설계 공모 정보는 8.8.(화)부터 '서울시 설계공모 누리집(project.seoul.go.kr)'을 통해 공개하고, 8월 말 본 공고를 통해 세부 공모지침과 일정 등을 추가로 안내할 예정이다.

    □ 최경주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최근 세계적으로 '도서관'은 책을 매개로 다양한 문화를 응집하여 시민의 삶과 도시를 다시 태어나게 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되는 추세"라며 "이번 서울시립도서관(동대문) 건립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문화시설이자 서울을 대표하는 친환경 건축물이 탄생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한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보도자료] 한국목조건축협회, 새건축사협의회와 ‘맞손’
    다음글 [보도자료] ‘2024 대한민국목조건축대전’ 공모전 개최